• 최종편집 2024-04-26(금)
 

다정한 혁신운동 실천계획 수립 추진
117, 1588-7179 학교폭력 긴급전화 통한 ONE-STOP시스템

  하  열  우
이천시교육장


1. 교육장으로 취임한 소감과 더불어 교육방침에 대한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전통도자기로 유명한 문화의 고장 이천의 교육장으로 취임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이천의 모든 학생들이 창의적 지성교육을 바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실력과 인성을 갖추고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사랑하는 애향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덧붙여 “배려와 나눔의 민주시민교육과 국제이해교육를 강화하고, 교육공동체 참여와 지원중심의 장학ㆍ행정 서비스로 새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취임 후, 3월 관내 초중 46개교를 돌아본 후의 느낌은
첫째, 이천 교육가족의 역량을 보았습니다. 둘째, 이천 교육가족의 열정을 보았습니다. 셋째, 이천 교육가족의 희망을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이천 교육가족 개개인의 역량, 열정을 집약하여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이천교육이 되도록 발로 뛰는 교육장이 되겠습니다.
  2012년 이천교육지원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교육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창의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 신장으로,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에 기본이 되는 학력향상과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창의지성을 함양하여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혁신문화 확산을 통한 공교육 혁신으로, 모든 학생들이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공교육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무상급식에서 무상교육까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으로, 초등학교는 물론 유치원,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의 단계적 확대와 공교육비 부담 제로화 추진으로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에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으로, 민주적 가치를 내면화 하고 실천하며,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 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특히 개개의 학생들이 존중받으며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및 성폭력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학교 책임교육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으로, 학교별 수요자를 고려한 맞춤식 방과후학교 운영과 학교 책임교육 실현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에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참여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로,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며, 지원중심 장학?행정서비스 강화와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강도 높은 시책 추진하겠습니다.


2. 최근 청소년 폭력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상황인데 이에 대한 교육장님의 생각은?
  근래의 청소년 폭력의 행태나 상황을 매우 염려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학교폭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근래의 학교폭력은 예전과 그 양태가 좀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예전보다 폭력이 집요하고, 그 수준이 심히 염려스럽습니다. 이렇게 청소년의 폭력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된 데에는 교육현장이나 정책의 책임도 크지만, 매스미디어의 영향도 적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각종 매체의 발달로 학생들이 인성에 대한 기본이 갖춰지기 전에 너무나 많은 부정적 정보들이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교육에 대한 자성도 필요하지만 사회 전반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원인 분석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사회 전체가 책임을 공감하는 분위기와 인식,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학교 폭력은 대부분 감추어지고 있는데 이천시의 학교폭력 현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학생들은 학교폭력을 신고하지 못하고 두려움에 숨기고 있고, 학교에서도 사안을 드러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에서 사안을 드러내지 않는 일부의 경우는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차원도 있습니다.
학교폭력이 은폐되고 축소되는 다른 원인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아무리 작은 사안이라도 경시하지 않고 꾸준히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장애인 학생의 보호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4. 이천시에서도 학교 폭력이 발생하였는데 앞으로 이천시 교육과 관련하여 청소년 폭력예방에 대한 이천시 교육청의 정책은?
  효율적인 폭력근절 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현장의 소리, 학생의 소리를 청취하는 당사자들의 협의회를 2월중에 개최하고, 각 당사자 대표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학생인권지원단을 구성하여 연중 운영함으로써 학교현장의 학교폭력 근절 및 인권교육 지원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학교폭력근절 및 예방을 위한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117, 1588-7179학교폭력 긴급전화를 통한 ONE-STOP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교육청의 Wee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여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심리치료 및 상담 지원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5. 청소년 폭력과 관련하여 지역사회단체와 연대하여 특별한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실 계획은 없는지?
  지금의 학교폭력 문제뿐만이 아니라 교육 전반적인 문제도 학교나 교육행정당국만의 힘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대책 마련이나 문제해결, 그리고 미래의 지도자로 육성하기 위한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연대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지역사회단체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은 2012년을  혁신교육 확산 운동의 원년으로 여기고 “다정한 혁신 운동” 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정한 혁신 운동”이란, 다양한 혁신체계를 구축하여 정답게 함께 손잡고 이끌어서 한걸음씩 실천함으로써 모든 학교가 혁신교육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정한이란 어감에서 느낄 수 있듯이 교육공동체의 마음에 따스하게 스며들어 경쟁보다는 협력과 화합을 통해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추진내용은 6개 혁신 학교와 혁신자매학교, 혁신클러스터가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2012년에도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사람과의 연결을 강조하며,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혁신을 한걸음씩 실천하여 모든 교육공동체가 환하게 웃는 “행복한 교육공화국”을 완벽하게 만드는 그날까지 다정하게 손잡고 이끌어 주는 지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정한 혁신운동 실천계획 수립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