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기고.jpg

서울지방보훈청 송무팀장 길 은 영

우리에게 4월은 자랑스럽고 뜨거웠던 역사의 봄이다. 전세계가  부러워하는 학생과 시민들의 힘으로 독재정권을 물리치고 대한민국 민주화의 기적을 만든 4.19혁명이 있었던 역사적인 달이기 때문이다.

  지금으로부터 62년 전인 1960년, 12년간 장기집권을 한 이승만 정권이 3월 15일 정·부통령 선거 민주당 ‘장면’ 후보 유세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요일에도 학생들을 등교시키는 등 부정선거를 자행하였고 이를 규탄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장 먼저 분연히 일어났다.

  1960년 2월 28일 대구 학생 의거, 3월 8일 대전 민주 의거, 3월 15일 마산 민주 의거, 4월 4일 전북대 학생 시위, 4월 18일 서울 고려대 학생들의 대대적인 시위가 마치 들풀처럼 일어났고 온국민의 반독재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커져가 마침내 4월 19일, 교복입은 학생부터 공장 노동자까지 전국민이 독재정권 타도를 외치며 봇물 터지듯 4.19혁명으로 이어졌다.

  이승만 독재정권은 총칼을 앞세운 무력으로 시민들을 탄압하고 비상계엄령까지 선포하였지만 이러한 만행해 분노한 서울 시내 각 대학 교수단 300여명이 선언문을 채택하고 학생, 시민들과 함께 시위에 동참하자 마침내 4월 26일 독재정권이 하야함으로써 학생과 시민들의 힘으로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이끈 놀라운 역사를 만들 수 있었다.

  자랑스럽고 뜨거웠던 4.19혁명은 아픔이 없이는 성장도 없다는 만고불변의 진리를 보여준다. 4.19혁명은 마치 4월의 봄이 죽은 땅에 봄비를 뿌려 잠든 뿌리를 뒤흔들어 온천지에 향기로운 봄꽃을 키워내듯이 우리 스스로 민주화라는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목숨도 아끼지 않고 저항함으로써 이룩해 낸 뜨거운 선조들의 피의 역사이며, 전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시민의 힘으로 독재를 물리치고 성공한 민주화 국가’라는 신화를 쓴 자랑스러운 역사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은 이후 1979년 부마 민주항쟁, 1980년 5.18광주 민주화운동, 1987년 6.10민주항쟁, 2019년 촛불집회로 이어져 이 땅의 민주화는 모두 오롯이 시민의 힘으로 자발적으로 이룩한 것이며, 더 이상 이 땅에는 반민주적 정치가 발붙일 수 없음을 대대손손 우리 국민들의 가슴 속에 심어준 살아 숨쉬는 시민의식의 뿌리가 되었다.

  이렇듯 성공한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뤄낸 우리나라의 역사는 세계 각국의 귀감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게도 높은 자긍심을 안겨준다. 이제 우리는 자유로운 대한민국에서 저마다의 개성으로 문화를 꽃피운 결과 명실공히 세계 문화를 주도하는 문화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천년이 넘게 이 땅을 지켜 온 우리 민족은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그 어떤 불의에도 분연히 일어나 목숨을 걸고 싸워왔다. 4.19혁명도 이러한 우리의 정의롭고 뜨거운 민족적 유산의 발로이며  자랑스러운 우리의 민주화 역사이다.

  4월에 핀 진한 라일락의 향기를 맡으며 지금의 평화롭고 자유로운 우리나라를 만들기 위해 헌신하신 독립투사, 호국영웅, 민주열사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숙여 감사드리며 숭고한 그 뜻을 소중히 지키며 이어나갈 것을 굳게 다짐해 본다.

 

하나로신문편집부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89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랑스럽고 뜨거웠던 4.19혁명의 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