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여주농업 먹거리 계획 어떻게 할 것인가?’ 설명회 연다
푸드플랜은 생산, 유통, 소비 함께하는 협치 농정
새로운 농업정책의 패러다임으로 상생의 길 마련
최재관.jpg
먹거리를 중심으로 지역농업과 농민 그리고 지역경제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의 길을 찾는다.
생산, 유통, 소비 등 관련 활동들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어서 관리하여 지역 구성원 모두에게 안전하고 좋은 식품을 공급한다는 것이 골자다. 또 이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면서 환경도 보호한다. 이 시스템은 농업과 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농업의 미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순환경제를 담은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을 개발해 지원하고 있다.
여주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조장현)도 오는 28일 오후 5시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여주농업 먹거리 계획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푸드플랜 설명회를 연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는 푸드플랜의 연구 개발자인 최재관 전 청와대농어업비서관이 직접 강사로 초청되어 농업과 농촌, 지역과 소비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한다. 무엇보다 역대 정권에서 펼친 많은 농업정책 중 가장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받는 푸드플랜 정책은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농업의 기본 철학을 중심으로 새로운 농업 패러다임을 마련하고 있다.
최재관 전 청와대농어업비서관은 “푸드플랜은 기존 농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중소농의 몰락과 고령화, 식량안보, 환경, 국민건강 악화 등의 해소를 위해 먹거리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 “푸드플랜은 건강하고 안전하다는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하며 환경을 배려하는 먹거리를 모든 지역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도록 생산과 공급, 영양개선, 안전관리, 식생활 교육, 환경보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들을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종합 먹거리 계획이자 정책추진 프로그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설명회 후 여주시는 푸드플랜에 대한 지역적 공감이 형성되면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세우고 지역여건과 먹거리 체계 현황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비롯 학교, 군부대 및 기업체, 복지시설 등의 지역농산물 공급 확대 방안 연구, 먹거리 이슈별 세부실행방안 도출, 푸드통합지원센터 및 재단법인 설립 타당성 검토 그리고 구체적인 설명회와 공청회 등도 추가로 마련해 본격적으로 푸드플랜 기본계획을 진행할 방침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환경과 건강, 지역사회를 하나로 묶는 먹거리 전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