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3개 농협장례식장 사업추진 T/F팀 구성 농협장례식장 공동투자 설립 추진

송영환 장호원농협 조합장

송영환.jpg

조합원의 농업생산비 절감과 실익지원을 위해 약 16만장을 생산할 벼 육묘장 건립을 추진하여 12월 준공하였으며, 2021년부터 본격적인 육묘생산을 하여 조합원에게 튼튼한 벼 육묘를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2천여 명 조합원 중 여성조합원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문화 활동이나 여러 가지 취미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긴 하지만 농협 자체 여성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문화복지센터 역할을 다양하게 전개할 것입니다.
원로조합원 또한 농협창립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물심양면 등 많은 공헌으로 지금의 장호원농협을 이끌어 오신 분들로 이제는 세월이 흘러 연로하신 분들입니다. 과거에는 농협이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농협에서 배려하고 베푸는 복지사업을 전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금년부터 추진해온 장호원. 율면. 설성농협 등 3개 농협이 농협장례식장 사업추진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농협장례식장 공동투자 설립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앞으로 더욱더 조합원 실익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종합농협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장호원농협에서는 조합원의 영농생산비 절감 및 실익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시행 농약 등 영농자재 보조 상토 과수 자재 항공방제 영농지원사업에 지원하고 조합원 자녀장학금, 독감 예방 무료접종, 지역 문화 센터 운영, 조합원건강검진 등 다양한 부문에서 매년 약 16억 원의 교육지원사업비를 편성하여 조합원을 위하여 집행하고 있으며, 2021년에도 조합원의 실익지원을 위해 임직원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포부를 밝히는 송영환 장호원농협 조합장.

2016년 11월 25일 조합장으로 취임하여 경영상태를 점검한 결과 대출부문이 저조하여(800억) 대출증대에 많은노력을 하여 (현재1,480억) 예금 카드 등 금융 부문 2020년 8월에 여,수신 3,000억(취임 전2,050억) 달성하였고 대손충당금도 150% 이상 적립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1.jpg

장호원 특산품인 복숭아의 상품성을 제고하기 위한 복숭아 선별시설을 확대하여 판매 업체에 상시 공급체계를 갖추었으며 특히 복숭아의 당도별 차등 정산을 실시 고품질 상품생산을 유도하였고 농협의 경제사업으로 농산물 관련 사업은 지자체 협력이 매우 중요하여 이천시 대표조합장으로서 조합운영협의회와 이천시청 시의회와 긴밀한 유대 관계를 유지 벼 항공방제를 2019년부터 시에서 40% 보조를 받고 농협에서 40%를 지원하여 이천시 관내 농가의 병충해방제 비용을 절감 벼 공동육묘장, RPC, APC 시설 확충 등에도 많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에는 소띠해입니다. 강하고 부지런한 성격이니  우리 주민과 조합원님들도 모두 소의 기운을 받아 건강하시고 부자 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대담:정봉영 발행/편집인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로 연재 하고 있는 바 본지 하나로신문 발행인 정봉영과 송영환 장호원농협 조합장과의 대담을 통해  송 조합장에 대한 지도자 역량과 자질을 독자들과 시민들에게 올바른 평가와 검증과 사회봉사자로 정평있는 현 장호원농협 조합장에 대한 견해와 활동상과 식견 이사회와 장호원농협의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조합원 중심 투명하고 올바른 경영으로 조합원의 실익과 복지사업 전개 조합원과 고객으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최고의 농협 만들기 위해 혼신의힘 다해 조합원과 농협위해 최선의 노력 으로 명실상부한 장호원농협 만들어 나갈 터

조합원 편익과 실익제공에 역점 두고 각종사업 추진 발전된 농협 발돋움
농판매사업 경제사업산물 수출 50만불 달성 탑 2019 2020년 연속 수상
1. 하나로신문 독자분들과 조합원을 위해서 간단한 인사를 전한다면?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그리고 장호원농협을 아껴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하나로신문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현재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발생으로 경기침체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이어져 우리의 일상과는 또 다른 소비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모든 산업 부분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마시고 위기 극복을 위해  독자여러분들과 농업인이 하나로 뭉쳐 서로 협력하는 사회통합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되며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국민 모두가 활기차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되찾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 장호원농협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조합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1-4.jpg

장호원농협은 2,000여명의 조합원을 중심으로 이천시 장호원읍 장감로 64에 위치한 본점과 경제사업장 하나로마트 청과물유통센터 남부권농협(장호원,설성,율면)이 공동출자한 RPC로 구성되어 운영 중이며 하나로마트는 1970년 1월31일 전국 농협 최초로 연쇄점을 개점하여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생활물자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이것이 발판이 되어 지금은 우리나라 소매유통을 대표하는 농협 하나로마트로 발전하는데 시금석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국 최고의 브랜드가치와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임금님표 이천 쌀’과 ‘햇사레 장호원복숭아’로 명성이 높은 농협입니다. 이 모든 발전의 원동력은 조합원들이며, 앞으로도 조합원의 편익과 실익제공에 역점을 두고 각종사업을 활발히 추진하여 더욱더 발전된 장호원농협을 만들겠습니다.
3. 장호원농협 조합원들을 위한 혜택 및 계획에 대해 밝힌다면?

1-3.jpg

장호원농협에서는 조합원의 영농생산비 절감 및 실익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농약 등 영농자재 보조 상토 과수 자재 항공방제 지원 등 영농지원사업에 지원하고 있으며 조합원 자녀장학금, 독감 예방 무료접종, 지역 문화 센터 운영, 조합원건강검진 등 다양한 부문에서 매년 약16억 원의 교육지원사업비를 편성하여 조합원을 위하여 집행하고 있으며, 2021년에도 조합원의 실익지원을 위해 임직원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4. 장호원농협 조합장으로서 역할과 운영방침 및 경영방침 계획에 대해 밝힌다면?

조합원 중심으로 투명하고 올바른 경영으로 조합원의 실익과 복지사업 전개로 조합원과 고객으로부터 더욱 신뢰 받는 최고의 농협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근자필성’(勤者必成)과 덕을 쌓아야 경사가 있다는 의미의 ‘적덕유경’(積德有慶)이 저의 인생 철학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지런히 일하고 조합원과 농협을 위해 더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재선 장호원농협 조합장으로서 재직하면서 그동안 업적과 추진 사항을 밝힌다면?

1-2.jpg

2016년 11월 25일 조합장으로 부임하여 경영상태를 점검한 결과 대출부문이 저조하여(800억) 대출증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재1,480억) 아울러 예금, 카드 등 금융 부문 추진에 노력한 결과 2020년 8월에 여,수신 3,000억(취임 전2,050억)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대손충당금도 150% 이상을 적립하여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한편 농협사업의 근본인 판매사업 경제사업도 조합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농산물 수출 50만불 달성 탑을 2019 2020년 연속으로 수상하였습니다.
장호원 특산품인 복숭아의 상품성을 제고하기 위한 복숭아 선별시설을 확대하여 판매 업체에 상시 공급체계를 갖추었으며, 특히 복숭아의 당도별 차등정산을 실시로 고품질 상품생산을 유도하였습니다.
농협의 경제사업 중 특히 농산물관련 사업은 지자체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천시 대표조합장으로서 조합운영협의회와 이천시청, 시의회와 긴밀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농정활동을 통하여 벼 항공방제를 2019년부터 시에서 40% 보조를 받고 농협에서 40%를 지원하여 이천시 관내 농가의 병충해방제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벼 공동육묘장, RPC, APC 시설확충 등에도 많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이천시 농업발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엄태준 이천시장님과 시의원님, 그리고 도의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장호원농협은 지난 2년간 조합원의 사업 참여확대와 임직원의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바탕으로 목표 손익을 달성함은 물론 2018년 4억6천만 원, 2019년 4억5천만 원을 추경예산으로 편성하여 전 조합원에게 10만원 이용권과 영농자재비로 환원하였고 금년에도 총회에서 5억 원을 추가 편성하는 것을 승인받았으며 이는 내년 설 명절 전까지 조합원 1인당 10만원 이용권과 영농자재비로 환원 될 것입니다.
6. 장호원농협 그동안 추진 사항과 앞으로의 계획을 밝힌다면?

농촌고령화가 급속도로 진전되어 노동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지난해에는 복숭아산지유통센터를 증설하여 복숭아 출하농가의 일손절감과 품질향상으로 안정적인 농가 수취가격 제고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금년도에도 조합원의 농업생산비 절감과 실익지원을 위해 약 16만장을 생산할 벼 육묘장 건립을 추진하여 12월 준공하였으며, 2021년부터 본격적인 육묘생산을 하여 조합원에게 튼튼한 벼 육묘를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각계에서 여성의 참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고 농협의 운영 또한 여성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호원농협은 2천여 명의 조합원 중 여성조합원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문화 활동이나 여러 가지 취미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긴 하지만, 농협 자체 여성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문화복지터 역할을 다양하게 전개할 것입니다.

원로조합원 또한 농협창립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물심양면 등 많은 공헌으로 지금의 장호원농협을 이끌어 오신 분들로 이제는 세월이 흘러 연로하신 분들입니다. 과거에는 농협이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농협에서 배려하고 베푸는 복지사업을 전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원로조합원을 위해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노후를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장호원농협이 고민해야 할 과제라 생각합니다. 그간 오랜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금년부터 추진해온 장호원. 율면. 설성농협 등 3개 농협이 농협장례식장 사업추진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농협장례식장 공동투자 설립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앞으로 더욱더 조합원 실익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종합농협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7. 현재 농민 조합원들로부터 산물 벼를 수매하고 있는데 수매가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소신을 밝혀 달라?

2.jpg

금년도 추곡수매는 지난해보다 약13% 감소한 13,505톤을 수매하였으며 수매가격은 수도작 농가의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40kg가마당 해들미는 82천원, 알찬 미와 추청은 80천원에 수매하였으며, 장려금을 가마당 2천원을 지원하여 지난해보다 가마당 8천원의 대폭 인상된 수매가격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라이스 센터의 수익을 감안하여 전 수매 농가에 대하여 12월에 40kg 가마당 1천원의 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하였으며 ‘임금님표 이천 쌀’ 미질 향상을 위해 힘써주신 단백질 6%이하 농가 100여 명에게도 추가로 가마당 3천원씩을 지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수매가격 결정 시 농민 조합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농가 소득보전을 위해 전국 최고 가격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 앞으로 임금님표 브랜드관리와 체계적인 판로구축과 유통에 대해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지표를 제시한다면?
‘임금님표 이천쌀’은 우리지역을 대표하는 농산물이며, 전국최고의 브랜드를 자랑하는 농업인의 주요 소득원입니다. 또한 맛과 품질이 뛰어나 소비자로부터 인기 많고 잘 알려진 브랜드이지만,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소비패턴과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여 품질 경쟁력을 키워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미질향상을 위해 볏짚환원 독려 및 유박비료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임금님표 이천쌀’의 대명사로 불렸던 추청벼는 미질이 좋아 지금도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소비자트렌드 변화와 소비자 요구에 더욱 부응하고 품질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품종인 조생종 해들미와 중만생종 알찬미를 금년부터 보급했고 2021년 부터는 추청을 과감히 퇴출하고 신품종에 대해 계약재배를 확대하여 농가소득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소비지에 대한 다각적인 판로개척과 판매정책으로 상생의 길을 도모하겠습니다.
9. 코로나19로 인하여 지역 대표적인 축제인 햇사레 복숭아축제 취소에 따른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있는데 그 해결 방안과 정책 방향 그리고 조합원들을 위한 대책을 밝힌다면?

11-1.jpg

이천시 특산물인 장호원 황도복숭아의 경쟁력을 고취시키고 명품화를 위한홍보와 고품질화 육성을 위해 개최예정이었던 ‘장호원 햇사레복숭아축제’가 지난해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취소된데 이어 금년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취소됨에 따라 어려움에 처한 복숭아 재배농가의 소득보전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천시와 협력하여 축제예산 중 6천5백만 원을 확보하였고(동부과수농협 65백만 원 제외) 확보예산 중 우리농협 자체예산을 합한 금액 약9천5백여만 원으로 임원님 및 작목반 협의회장 등과 함께 여러 가지 지원품목에 대하여 신중히 논의한 결과 지원품목을 복숭아 봉지로 결정하여 지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이천시와 긴밀한 협력으로 농가소득보전대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조합원의 경영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0. 주민들과 조합원들에게 당부 및 부탁이 있다면?
우리농협은 경제적 약자인 농업인 조합원 및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예금 카드 보험 대출 등 신용사업과 영농에 필요한 농자재판매, 농업인 조합원이 피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판매,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하나로마트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 수익이 발생한 자원으로 조합원을 위한 많은 환원사업과 지도사업을 펼치고 있고, 앞으로 농협의 수익자원은 지역사회의 조합원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더 많이 쓰여 질 것입니다.
또한, 농협은 국내 유일의 100% 민족자본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대표 토종은행이니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 드립니다. 저는 우리농협을 명품농협으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 3단계로 격상위기에 있습니다. 개인 생활방역을 준수하시어 건강 유의하시고 2021년 신축년 새해에는 소띠해입니다. 강하고 부지런한 성격이니  우리 주민과 조합원님들도 모두 소의 기운을 받아 건강하시고 부자 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하나로신문 편집부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591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영환 장호원농협 조합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