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8월은 주민세 사업소분 신고·납부의 달입니다.

  • 하나로신문편집부 기자
  • 입력 2023.07.17 21:56
  • 댓글 0
  • 글자크기설정

‘지방세법’의 개정으로 사업주가 매년 7월에 신고 납부하던 구 주민세의 재산분과 8월에 부과되던 구 주민세 균등분(개인사업자, 법인)이 2021년 「주민세 사업소분」으로 통합 변경되었고 신고 · 납부기간도 8월로 통일되었다.
개정된 주민세 사업소분은 기존 균등분의 기본세액과 기존 재산분의 연면적 X 세율에 따라 각각 산출한 세액을 합산한 금액이며, 기본세액은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종전대로 5만원이고, 법인의 경우는 출자금에 따라 5만원부터 20만원까지 차등 부과된다.
또한 주민세 사업소분의 납세의무는 과세기준일 현재(7월 1일)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소를 둔 개인과 법인에게 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부가가치세액 4,800만원 이상 사업자만 납세의무가 있었지만, 2023년 3월 14일 법 개정으로 직전연도 부가가치세액 8,000만원 이상의 사업자에게만 납세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2023년 주민세 사업소분의 신고납부 기간은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다. 시에서 신고·납부서를 제작하여 8월 주민세 사업소분(前 균등분, 재산분) 납세자 대상으로 발송할 예정이며, 납부서의 금액을 기한 내에 납부 하는 경우 신고·납부 한 것으로 처리된다고 말했다. 외에도 인터넷(위택스)을 통해 전자신고·납부 하거나 우편·팩스 및 방문 신고 후 금융기관에 납부 하는 방법도 있다.
아울러, 여주시 관계자는 “1995년 12월 30일 개인사업자의 과세 기준금액이 개정된 이후 소득수준,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지 않아 개인 영세사업자의 부담이 증가되었는데 이번 관련 법 개정으로 과세 기준이 완화되어 여주시민의 세부담이 감소하길 바란다고 전하며 주민세 납부 기한을 경과하여 납부할 경우 3% 가산금을 추가로 납부 해야하므로 잊지 말고 8월 31일까지 납부하기를 당부드린다.” 고 말했다.
 

ⓒ 하나로신문/일보 & hnrsm.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전체댓글 0

추천뉴스

  • 경기도, 2026년도 중소기업육성자금 1조 7천억 원 지원
  • 양평군, 2026년 ‘청정자연 아토피 제로 그린(Green) 전통공연’ 개최
  • 서종면 경로당 운영 활성화를 위한 회장·사무장 간담회 개최
  • 가을빛 대신섬, 마젠타로 물들다… 여주시  2026 여주 컬러풀데이즈 성황
  • 가을을 머금은 여주 대신섬, 사흘간의 가을사랑 축제 성료
  •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한글도시 여주의 정체성을 담은 무용극 숨, 세종의 뜻이 머무는 길 개최
  •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금은모래작은미술관
  • 이천시, 제30회 노인의 날 기념식 성황리 개최
  • 이천시, 인공지능(AI) 홍보대사 ‘서희’ 위촉
  • 이천시, 제31회 이천시민의 날 기념식 및 체육대회 10월 10일 개최

포토뉴스

more +

해당 기사 메일 보내기

8월은 주민세 사업소분 신고·납부의 달입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