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이명박 대통령은 8일(금) 오전 방한 중인「칼레마 페트루스 모틀란테(Khalema Petrus Motlanthe)」남아공 부통령을 접견, 원자력 등 에너지 협력을 비롯하여 양국 실질협력 증진 방안 및 여타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남아공이 아프리카내 정치, 경제 등 제반 분야를 선도해 오면서 아프리카 유일의 G20 회원국으로서 국제사회에서 아프리카의 입장을 충실히 대변해 오고 있음을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남아공 월드컵을 계기로 남아공에 대한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설명하고, 앞으로 경제․통상을 비롯하여 양국간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모틀란테」부통령은 한국이 금년 G20 정상회의를 주최하는 등 국제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적극 기여해 오고 있음을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남아공이 원전 건설을 포함한 장기 전력개발계획을 조만간 수립할 예정임을 설명하고, 금번 방한을 통해 한국의 발전된 원전산업을 시찰하여 당면한 남아공 전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고하고자 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금번 모틀란테 부통령 방한 계기에 양국이 원자력협력 협정을 체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원자력발전․연구용 원자로․화력발전 등 에너지산업 전 분야에 걸쳐 세계적 수준의 운영 경험과 건설 능력을 보유한 한국이 원전 건설 등 남아공의 전력개발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모틀란테 남아공 부통령 접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