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여주군수 민선
12대 재임 현 시가 100억 원대 재산탕진

박용국 여주새마을금고 이사장

, 민선 12대 여주군수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농촌근대화 역군이자 선구자 역할 톡톡히 했다.

-조합장 여주군수 하면서 산전수전 다 겪었다.

대담 : 정봉영 발행인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로 연재 하고 있는 바 민선 초대에 이어 2대 여주군수로 재임 한 박용국 여주 새마을금고 이사장의 경영방침과 운영방침아래 조합원 상호 상생으로 토속금융의 상아탑을 이루기까지 과정을 정봉영발행인과의 대담으로 올바른 평가와 검증으로 조합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여주새마을금고의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1,주민들과 하나로 신문 독자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개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939415일 여주군 점봉면 점봉리 전형적인 농촌마을에서 장남으로 출생하여 우리나라 6,25사변 혼란기와 격변기에 점봉초교 여주중 여주농고 춘천공과대학(현 강원대학교) 농과대학을 졸업 농업 농촌근대화역군이 되고자 농업에 투신하여 연구 개발하면서 농촌 근대화 역군이자 선구자라는 자부심을 갖고 생활하면서 여주농협 조합장에 출마 당선의 영예를 안았고 이어 1995년 민선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여주군수 초대선거에 출마하여 여주초대 군수로 당선 되면서 2대 군수를 역임 하였습니다.



2008년 여주새마을금고 이사장에 취임하여 명실공히 여주지역 토속금융의 대명사로 우뚝 서기 위해 금고 조합원들과 전 직원들이 합심단결 불철주야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박용국이사장 입니다.

2, 초대 민선 여주군수를 역임하셨는데 불구하고 현 여주새마을금고 이사장으로 재임하시기 까지의 특별한 동기와 계기가 있으시다면 소개 해 달라?

우선 무엇 보다 부모 된 마음으로 자기 자식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와 물에 빠져서 허우적거리며 죽어 가고 있는 광경에 처해 있을 때 과연 죽어 가는 자식을 바라보고만 있을 부모가 이 세상에 어디 있겠는가? 조합원들이 여주새마을 금고이사장을 맡아 어려운 시기를 넘겨 탄탄대로가 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부탁과 함께 이사장 추대를 하겠다고 하기에 승낙을 하였더니 결국 추대가 아닌 3명의 후보가 선거에 출마 당선되어 맡은 바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을 뿐이다.

3, 여주새마을 금고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래 운영과 경영 방침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아진다는 진리와 교훈을 되새기며 매일 금고에서 발생되고 이뤄지고 있는 업무에 대해 직접 파악하고 대처하면서 상호 조합원 직원 고객과 함께 대화를 통해 서로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과 고객과 회원들에게 진정으로 감동 받게 마음에서 우러나는 인사를 하자. 또한 직원들에게 평생직장이라는 신뢰와 믿음 속에 공부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라는 것이 제 방침이자 목표입니다.

4,여주새마을 금고 설립 이래 꾸준한 성장 원동력이 있다면?

여주 새마을 금고는 198010295명을 규합 설립추진위원회를 결성하여 81년 발기인 총회를 개최 82311일 초대 이사장에 박운한씨를 선임하고 본격적인 영업활동에 돌입하였으며 83년 자산1억원을 돌파하면서 법인설립인가를 받아 꾸준한 성장을 하였다.

물론 여주새마을금고가 오늘날 있기 까지는 무엇 보다 가장 큰 성장 원동력이 되었던 것은 여주군민들의 애향심에서 우러나오는 토속금융에 대한 사랑과 믿음 신뢰가 밑받침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10대 이사장으로 취임하기 전 자산506억원에서 억원의 자산을 보유한 여주 토속 금융 기관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5, 민선 초대와 2대 여주군수를 역임하였는데 업적과 가장 힘들었던 사안은?

35%가 농업인구라는 점에서 잘사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경지정리사업과 농로포장사업 하천정리를 적극 추진하여 농업기반조성을 하였고 경제 활성화를 위해 취임전320여개 공장을 240여개 유치 실업자 감소에 기여 했으며 아름다운 관광여주를 만들기 위해 문화유산 복원과 정비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쳐 관광기반 인프라를 조성 관광 여주 틀을 마련하였습니다.

군수 재임 기간중에 추진한 강천면 부평리에 쓰레기 매립장 조성을 하기 위해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이 군청에 몰려와 1여년간 데모를 하면서 군수 화형식과 장례식 등 갖은 수모를 겪으면서 많은 갈등과 좌절을 느꼈던 순간 순간이 새삼스럽습니다.


6, 현재 부산저축은행권들 각종 탈법이 사회적 문제가 되어 제2금융권 불신과 믿음에 대해 많은 우려를 갖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한다면?

금융권들이 많이 산재되어 영업행위를 하고 있는 가운데 새마을 금고를 제외한 모든 금융권이 재정경제부 소관 부처의 지도 감독을 받고 있지만 정부의 핵심 부서인 행정안전부 소속의 금융 기관은 단 새마을 금고 뿐이란 점에서 무엇 보다 안전 합니다.

또한 전국 새마을금고 90조원 여,수신이 이뤄지고 있고 특히 각 금고별 여수신 480억원(자산)이상인 금고에 대해선 의무적으로 12천만 원씩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예치하고 있으며 금고 사고 발생 시 대비하여 현재 64백억 원 규모 예치금 확보가 되어 있으며 여주새마을 금고 역시 자체 예치금200억 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회원과 고객들의 안전을 100%보장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규정을 잘 지키는 금고에 근무 한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7, 본인 스스로 농업농촌 근대화 역군이며 선구자로서 농업에 많이 기여 하였다고 자부하는데 구체적인 사항을 소개 해 달라?

참외 농사를 시작 1차 실패의 원인을 찾아 보충하여 본격적 여주에 보급하면서 오늘의 금싸라가 참외의 장본인이며 왜송사과 재배법을 연구 개발 보급하였고 배Y자형조기재배법개발 보급 땅콩 밭작물 재배시 바닥에 비닐(멀칭) 까는 재배법 실시 보급하였으며 가나안농군학교 설립시 개발계획에 대해 설립자가 자문과 문의해와 나름대로 경험과 이론을 근거로 한 개발계획을 자문해준 결과 그대로 본인의 뜻과 생각대로 개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8, 여주군수 재임하면서 재산을 많이 탕진 하였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소개 한다면?

본격적인 민주주의를 표방하면서 탄생한 민선자치단체장을 주민들의 선거에 의해 선출하면서 단체장들이 뇌물에 연루되어 패가망신 사례가 비일비재한 것은 무리한 선거를 치루면서 기하학적으로 소요되는 선거 자금으로 인한 당선 후유증으로 각종 인,허가와 민원청탁의 관련대상으로 뇌물의 유혹에 휘말리면서 문제가 발생 되었다.

본인 또한 여주군수 재임 하면서 골프장 금강유리 부동산 관련대형사업 등 민원과 관련 뇌물을 받았다는 선거 의식한 측근과 근거 없는 소문들로 인하여 얼마나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를 받았지만 단 한 번도 문제가 되지 않았던 점은 여주군수를 재임하면서 금전에 관련한 철저한 친인척과 자신관리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군수 3선 출마 초대와 2대는 당선의 영광을 안았고 3선에 도전 실패하여 낙선을 하면서 마침내 군수 재임7년의 성과와 함께 부채 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얻은 것은 청렴결백한 군수의 영광 뒤에 기다리며 산재 되어 있던 것은 선거와 각종 비용들로 인한 5억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빚 덩어리에 결국 가산을 탕진 했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이다.

그렇다고 빚을 움켜쥐고 있을 수는 없다는 생각에 소유 부동산 매각을 결정 당시 5억여 원에 요지의 부동산을 팔아 부채를 청산하였는데 불과 10여년이 안된 지금 그 땅이 현재 여주에서 거래 되는 매각부동산 인근시세로 하면 약 100억 원대 거래되고 있다고 하니 결론은 여주군수7년 재직 하면서 1백억 원의 재산을 탕진한 결과를 초래 하였다.

9, 여주군수로 재임 하셨는데 앞으로 도시계획과 개발에 대해 한 말씀 하신다면?

전직 군수로서 현직 군수가 모든 분야에 걸쳐 탁월한 행정을 펼쳐 나날이 여주의 발전이 되고 있다는 점에 감사를 할 뿐이며 단지 정부의 4대강 개발로 인하여 그 어느 시기보다 여주군은 도약과 약진의 기회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제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살기 좋은 여주건설을 해야 한다.

10, 하나로신문 독자와 주민들에게 당부 및 생활신조 대해 간단한 소개 한다면?

여주새마을금고는 그동안 어려운 시련이 닥쳤을 때 회원 조합원들과 여주군민들의 성원으로 인하여 슬기롭게 극복 해 왔습니다. 2002년 금고 직원 실수로 28억 원 손실 2008년 금고 소유의 인천가옥에 화재가 발생 20억 원 손실의 대형 사고가 발생하였지만 이사장 취임 현재까지 매년100억씩 자산증식이 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협조 해 주신 군민 모두에게 감사 말씀 올립니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라는 생활신조 아래 항상 스스로 매사에 모범이 되도록 노력을 하고 있으며 여주농협 조합장 여주군수를 하면서 산전수전 다 겪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주새마을금고 이사장을 마지막 사회에 대한 봉사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것과 항상 물심양면으로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 하다는 인사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장종대기자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주군수 민선1대 2대 재임 현 시가 100억 원대 재산탕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