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이명호 능서조합장
초대석-조합장-이명호.jpg농협의 주인은 조합원이라는 확고한 신념과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어려운 농업인 조합원을 위하여 농약환원사업지원, 영농자재교환사업, 농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센터, 산악회, 봉사단을 운영하고 조합원자녀학자금, 경로당유류비, 농업인안전보험지원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농협의 경제활동을 통해 조합원 환원사업과 사회환원사업을 확충시켜 조합원의 권익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심(農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농업협동조합법 제1장제1조에 농협의 존재 목적은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듯 자생조직인 농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능서농협 경영방침은 “청렴하고 신뢰받은 농협” 구현입니다.경영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능서농협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윤리경영은 기업의 기본가치로써 임직원들의 윤리경영실천결의대회 등을 통해 농업인과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능서농협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라고 포부를 밝히는 이명호 능서조합장.
2014년부터 무인헬기를 이용한 항공방제 사업을 실시하여 고령으로 농약살포 및 소독이 힘든 농민조합원의 노동력 절감을 돕고 있습니다. 2014년 약 180만평을 시작으로 하여 2018년에는 수도작(조생종, 만생종)을 포함 밭작물까지 약 245만평을 방제하였습니다. 항공방제사업실시 전 지자체와 상담을 통하여 무인헬기에 대한 보조금을 취득 협의하고, 방제에 드는 비용 또한 보조농약 보조금을 활용할 수 있게 하여 농민조합원의 자부담비용을 감소시키는 등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였고, 방제 시 농협직원이 직접 헬기운전 자격 취득하여 운영하는 등 비용절감에도 노력하여 농민조합원님들께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전개하고 ▷ 출자증대를 통한 자기자본 확충으로 안정적인 기반 구축 ▷ 신사업발굴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충 ▷ 경제사업 활성화로 농업인 실익증대 ▷ 건전대출 추진 및 채권관리 강화 ▷ 소통과 상생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등을 경영방침으로 정해 1등 농협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능서농협의 여신규모는 농협자체자금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호금융대출금 잔액이 약 950억원, 농기계대출•농촌주택 자금지원 대출 등 정책대출금은 약 80억원의 잔액을 보유하고 있으며, 요구불예수금과 저축성예금의 잔액이 약 1,200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여•수신 업무 조직으로는 대출, 채권관리, 카드, 보험, e금융을 관리하는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로 연재 하고 있는 바 본지 하나로신문 발행인 정봉영과 이명호 능서농협조합장황의 대담을 통해  이조합장에 대한 지도자 역량과 자질을 독자들과 시민들에게 올바른 평가와 검증과 사회봉사자로 정평있는 현 능서농협조합장에 대한 견해와 활동상과 식견 이사회와 능서농협의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지속적인 경영혁신 전개 출자증대 통한 자기자본 확충 안정적인 기반 구축 신사업 발굴 통한 신 성장 동력 확충 경제사업 활성화 농업인 실익증대  건전대출 추진 및 채권관리 강화  소통과 상생 통한 시너지 극대화 등을 경영방침으로 정해 1등 능서농협 발돋움
조합원들 신뢰와 믿음 바탕이 되어 2016년 농촌 형 6그룹 전국1위 달성 쾌거
최 첨단화 과학 기술과 영농기술 접합 과학 영농경영혁신 방침아래 최선 다해

1, 주민들과 하나로신문 독자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개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난 2010년 1월 23일 능서농협 초선으로 제14대 조합장으로 취임하였고 이어서 2015년 3월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당선 제15대 능서농협조합장으로 근무중인 이명호입니다. 그동안 모든 조합원과 희노애락을 함께하면서 숨가쁘게 앞만 보고 오로지 농협발전을 위해 달려왔고 수년간 농정활동을 수행한 결고 조합원여러분들의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어 2016년 농촌형 6그룹에서 전국1위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상지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국내농산물수출을 추진하고자 2012년에 국제농식품무역사를 취득하였으며 주요 경력으로는 농민신문사 대의원(前), 現여주시농협인사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2012년에 국무총리상 수상(고품질쌀 생산유통부문), 2013년에는 자랑스런 경기농협 조합장상 등 다수 수상을 하였습니다.
2, 현 2선 능서농협조합장으로 성공의 비결과  조합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명호1-3.jpg
원견명찰(遠見明察)로 능서면 농업인 조합원께 농협임직원과 교보적인 역할을 하고자 노력했고 앞으로도 조합원에대한 애정을 가슴에 품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진실하고 성실한 조합장이 되겠다고 다시 한 번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농협의 주인은 조합원이라는 확고한 신념과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어려운 농업인 조합원을 위하여 농약환원사업지원, 영농자재교환 사업, 농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센터, 산악회, 봉사단 운영하고 조합원 자녀 학자금, 경로당 유류비, 농업인안전보험지원 사업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농협의 경제활동을 통해 조합원 환원사업과 사회환원사업을 확충시켜 조합원의 권익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능서농협의 여,수신 규모와 조직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해 달라?
능서농협의 여신규모는 농협자체자금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호금융대출금 잔액이 약 950억원, 농기계대출•농촌주택 자금지원 대출 등 정책대출금은 약 80억원의 잔액을 보유하고 있으며, 요구불예수금과 저축성예금의 잔액이 약 1,200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여•수신 업무 조직으로는 대출, 채권관리, 카드, 보험, e금융을 관리하는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사업장으로 주유소, 영농자재센타, 농기계수리 센터 하나로마트, 벼 자동화 육묘장, 포장지제작사업소(지대사업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지대사업소의 경우 전국농협에서 유일하게 능서농협에서만 운영하는 가공사업소로 쌀지대, 사료지대, 소포장 등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계통농협 및 양곡 RPC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총원은 118명으로 대의원 64명, 이사 7명, 감사 2명, 직원 45명입니다.
4,여주지역 능서농협조합장으로서 역할에 대해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농심(農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농업협동조합법 제1장제1조에 농협의 존재 목적은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듯 자생조직인 농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조합원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지고 있는 책임자로써 조합의 발전과 조합원을 위한 농협의 역할을 통한 봉사와 실익지원은 조합의 건전경영과 수익의 창출로써 가능한 것이므로 전문경영자로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일등농협의 구현을 위하여 올바른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향하여 전 조합원님을 한마음으로 묶고 단합하여 노력할 때 비전이 현실화 될 수 있는데, 이를 리더로써 앞장서서 이끌며 구성원에 대하여 무한봉사로 신뢰를 형성하는 솔선수법의 지도자가 바로 조합장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5, 능서농협 조합장으로 가장 기억에 남고 자신의 업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과 공적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2014년부터 무인헬기를 이용한 항공방제 사업을 실시하여 고령으로 농약살포 및 소독이 힘든 농민조합원의 노동력 절감을 돕고 있습니다. 2014년 약 180만평을 시작으로 하여 2018년에는 수도작(조생종, 만생종)을 포함 밭작물까지 약 245만평을 방제하였습니다. 항공방제사업실시 전 지자체와 상담을 통하여 무인헬기에 대한 보조금을 취득 협의하고, 방제에 드는 비용 또한 보조농약 보조금을 활용할 수 있게 하여 농민조합원의 자부담비용을 감소시키는 등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였고, 방제시 농협직원이 직접 헬기운전 자격 취득하여 운영하는 등 비용절감에도 노력하여 농민조합원님들께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장비와 협소한 공간으로 대농민 서비스에 부족함이 있던 농기계수리센터를 확장 이전하는 ‘농기계정비공장’ 이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넓은 작업공간과 신규 호이스트 등의 장비 취득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농기계수리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6, 앞으로 능서농협의 운영방침과 계획을 밝힌다면?
김장.jpg내실과 성장의 조화로 능서농협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전개하고 ▷ 출자증대를 통한 자기자본 확충으로 안정적인 기반 구축 ▷ 신사업발굴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충 ▷ 경제사업 활성화로 농업인 실익증대 ▷ 건전대출 추진 및 채권관리 강화 ▷ 소통과 상생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등을 경영방침으로 정해 1등 농협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능서농협 경영방침은 “청렴하고 신뢰받은 농협” 구현입니다.경영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능서농협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윤리경영은 기업의 기본가치로써 임직원들의 윤리경영실천결의대회 등을 통해 농업인과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능서농협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7,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와 특별한 혜택 장려책이 있다면 밝혀 달라?
농협의 주인은 조합원이라는 확고한 신념과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어려운 농업인 조합원을 위하여 농약환원사업지원, 영농자재교환사업, 농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센터, 산악회, 봉사단을 운영하고 조합원자녀학자금, 경로당유류비, 농업인안전보험지원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농협의 경제활동을 통해 조합원 환원사업과 사회환원사업을 확충시켜 조합원의 권익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현재 농민 조합원들로부터 산물벼를 수매하고 있는데 수매가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소신을 밝혀 달라?
산물벼 수매가 결정은 농업인 조합원과 쌀 생산농가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현재 추곡수매가격 결정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서 농업인 대표를 참석시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합리적인 가격결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최고의 여주쌀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가격결정에 비중을 둘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생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관리를 행정‧농협‧농협인이 혼연일체가 되어 여주쌀 성과제고에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9, 농협이 과거 쌀에 대한 선호도로 인하여 효자노릇을 하였는데 현실에서는 반대로 농협의 경영 악화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쌀에 대한 특별한 판매정책과 계획이 있다면?
고구마.jpg
2017년부터 전국적인 원료곡 재고 감소로 인하여 일시적인 쌀시장에 호황이 있었지만 장기적인 흐름으로 볼 때 쌀시장의 미래는 밝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제는 브랜드에 의존한 쌀판매전략은 한계에 접어들었고 고품질의 차별화된 기능성 쌀로 경쟁력을 길러 차별화 전략으로 접근해야 할 시기에 도달하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매가격은 운영협의회를 통해 최대한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책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되지만, 쌀 시장경제는 가격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높은 수매가에 대비하여 농협경영이 어려워지는 현실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국 벼 작황과 시중가격 대비에 따른 유동적 탄력 수매가 결정으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입니다. 쌀 생산농가는 전량을 농협에 수매하고, 정작 소비용 쌀은 시중에서 가격이 싼 쌀을 구매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데 이제는 농협이 농가들의 생산량을 100% 수매만 할 것이 아니라 농가의 소비분을 공제하고 벼를 수매하는 정책전환이 시급합니다.
더욱이 근래의 쌀 수요는 각종 인스턴트식품과 쌀 대체 식품들이 속속 개발 보급되고, 핵가족시대에 도래하여 수요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반면 수입쌀과 호남미를 비롯 간척지 타 지방의 쌀들이 원가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덤핑 저가 공세로 인하여 여주 쌀의 판매는 사면초가에 놓여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는 농민들과 농협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이 난관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근본 대책마련이 시급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다 같이 공존공생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10, 타 지역농협에 비해 첨단 농업용 장비와 농기계를 도입하였는데 계기와 구체적인 소개를 한다면?
이명호1-2.jpg
농촌의 현실은 날로 심화되어 가소 있는 고령화로 인하여 일손이 모자라고 있는 현실 속에서 무엇보다 고령화 조합원들이 마음 놓고 농업을 생업으로 종사 할 수 있는 길은 최 첨단화 과학기술과 영농기술을 접합한 과학 영농이라는 경영방침으로 농업기계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확립하여 이를 활용한 과학영농을 실현시키고 있습니다.그 좋은 예로 무인헬기 항공방제사업은 농촌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해소를 위해 실시하여 많은 효과를 거두었기에 이를 바탕으로 약 2억원을 들여 무인헬기를 구입하여 단 시일 적기에 661ha의 농경지를 대상으로 벼 병해충 방제를 실시하여 조합원 농업인들의 고충을 해결하였고 이를 계기로 고령화로 인한 농촌인력을 해소하고 여주고품질 쌀 생산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현재 능서농협이 조합원들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첨단농기계보유로는 무인헬기 2대를 비롯하여, 하우스전용 트랙터1대, 퇴비 살포기2대, 비료살포기 2대, 유기질살포기(트랙터 부착 형)2대, 논두렁 조성 기2대, 콩 탈곡기2대, 땅콩 탈곡기1대, 비닐 피복 기(인력수동형)1대, 동력배토기3대, 밭작물수확기3대, 보행관리기로 휴립기(두둑성형기), 중경제초기(로타리 작업), 구굴 기(골 파기작업), 비닐피복 기(두둑성형+비닐덮기) 각1대 콩 정선 선별기2대, 고구마전용 배토기1대 로타리+배토기1대를 보유하여 조합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합원 사회환원사업 확충시켜 조합원 권익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