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안성상공회의소 회장 오원석
기고.jpg
 요사이 뉴스나 신문을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입니다”라는   소식을 많이 접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택용 소방시설? 아마 설치해야 할 소방시설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소방시설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한데 그걸 설치해야 한다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하지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이번 안성소방서에서 추진하는 주택용 소방시설 릴레이 홍보운동에 동참하면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제 유예기간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도 설치가 미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택용소방시설이 무엇일까?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이다. 어떻게 설치해야할까? 일단, 대형마트, 소방용품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소화기의 경우 피난이 용이한 현관 앞 눈에 잘 보이는 바닥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우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에 각 1개 이상 천정에 부착하면 된다. 소화기의 경우는 비치만하면 되지만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설치를 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성소방서에서는 원스톱지원을 하고 있어 직접 주택에 방문하여 적정위치에 설치하고 작동방법과 대피요령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신규주택은 기초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를 의무화 하고, 기존 주택에 대해서도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다. 주택의 기초소방시설  (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갖추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주택은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보호받는 공간이다. 이 공간을 무서운 화마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기초소방시설 설치인 것이다.
  화재는 예고 없이 일어난다. 오늘 옆집에 일어난 화재사고가 오늘밤 우리집에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내 가정의 안전, 내 이웃의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오늘 바로 지금 해야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오래오래 행복하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