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5학년 국어과 재구성을 통한 온작품 읽기 및 프로젝트학습
지난 11일, 여주 세종초(교장 박향옥) 5학년 학생들은 본교 강당에 모여 자신들의 책 출판을 기념하는 ‘나도 작가, 책 출판 기념 축제’를 열었다.
출판기념.jpg
개회식을 시작으로 5학년 친구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책 나눔’활동, 분야별로 학생들의 대표 작품과 작가를 만나 그들의 출판과정에서의 고민과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을 수 있는 ‘꼬마작가와의 만남’은 물론, 자신들의 노력과 성과를 서로 뽐내는 학생들의 다채로운 축하공연도 펼쳐졌다.
우리의 전통문화‘책거리(책례)’를 재현하는 학급별 나눔 마당을 통해, 학생들은 떡을 나눠 먹으며 자신만의 책을 만들 때까지의 긴 여정을 함께 돌아보고 자축하는 시간도 가졌다.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내 관심 주제로 책 출판하기’ 프로젝트학습은 학습자의 삶 속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생각들을 모아 ‘책’이라는 자신만의 특별하고도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냄으로써, 이를 통해 심층적인 지식과 참다운 배움을 얻도록 설계된 활동이다.
이를 위해 올해 2월부터 5학년 담당 교사들은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국어과 교육과정을 프로젝트 학습형으로 새롭게 설계하는 것은 물론, 여주혁신교육지구사업비를 지원받아 온작품 읽기와 체험터(여주시립도서관)활용 융합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작가로서의 역량을 길러줄 수 있었다.
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책 한권을 출판하는 데에 이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정말 몰랐고 작가님들이 존경스럽다. 처음엔 힘들었지만, 책이 완성되어 가는 걸 보면서 점점 재밌어졌고, 제 책을 평생 간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종초 5학년 학생들은 2학기에도 여강길 자전거체험과 교외 봉사활동, SW코딩캠프 등을 통해 수업의 주인공으로서 자신만의 성장스토리를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주 세종초, ‘나도 작가’ 책 출판 기념 축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