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박광진 양평축협조합장
박광진.jpg
저희 양평축협은 1968년 축산농가들이 공동구매 사업을 통한 수익증대와 축산업 발전을 통해 조합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고자 양평군축산업협동조합으로 설립되어  50년간을 축산농가의 권익 보호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체계를 갖춰 조합원을 위해 노력하는 양평축협이 될 것입니다.
양평축협은 예수금2,363억원 대출금1,908억원에 본점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중앙로 73에 두고 양근지점 용문 양서 양동 양강 5개 지점과 친환경 축분 비료를 생산하는 농축순환자원화센터와 조합원들이 생산한 한우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한우프라자 등에서 조합장 이사 9명 감사 2명 총 12명의 임원진과 지도관리 22명 신용사업 37명 경제사업 31명 총 102명의 임직원들이 불철주야 전국제일의 양평축협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 선거를 통해 조합원 여러분께 약속하였던 공약사항에 대해 단계별 계획과 실천사항을 수립하여 하나 해결해 나가면서 공약은 조합원들과 약속인 만큼 책임을 지고 공약이행을 할 것입니다.
또한 축산농가의 가장 어려운 현안인 축분 처리를 위하여 축분 전량을 수거하겠다고 공약을 하였으며, 당선 후 자원화센터를 통해 전량 수거 및 농지 살포를 하고 있고, 앞으로 공동에너지화 시설 유치를 통해 축산하기 좋은 환경 돈 버는 축산농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포부를 밝히는 박광진 양평축협조합장.
축협을 운영하는데 최우선적으로 임직원들이 축협을 신뢰하고 믿음의 원천이 되어 마음 놓고 평생직장으로 안정된 업무와 자기 적성과 취미 특기에 걸맞는 직무와 민원사항을 청취하고 항상 미소와 웃음이 머무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화기애애한 분위속에서 마음껏 실력과 소신을 펼칠 수 있도록 하며 조합원들과 임원진들의 정기적인 대화와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여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임직원들의 능률을 배가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양평축협은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의 판로확대 및 유통 원활화를 도모하며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기술자금 자재 및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이 설립 목적인 조직입니다. 저는 축협다운 축협 축산하기 좋은 환경 조합의 예산 헛되게 쓰지 않는 합리적 경영이라는 선거 공약대로 축협을 운영해나갈 것입니다.
축산농가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국민경제가 성장할수록 점점 어려워져갑니다. 특히 상수원보호구역인 우리 양평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축분 부숙도 관리와 축분 냄새 민원에 대비하여 청정축산을 하도록 축협에서 동반자 역할을 다할 것이며 조합원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해서 앞장서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관련기사3면계속>

대담:정봉영 발행인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로 연재 하고 있는 바 본지 하나로신문 발행인 정봉영과 박광진 양평축협 조합장과의 대담을 통해  박 조합장에 대한 지도자 역량과 자질을 독자들과 시민들에게 올바른 경영평가와 검증을 거쳐 현 양평축협 조합장에 대한 견해와 활동상과 식견 이사회와 양평축협의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조합원은 고품질생산에만 집중하고 양평축협은 체계화된 유통구조와 판매망을 구축하여 고가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제도적 밑받침으로 활성화 경영 극대화를 이룩 조합원 골고루 혜택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과 조합원이 주인인 양평축협으로 발돋움시킬 터
축산농가 조합원 현안인 축분처리 위하여 축분 전량 수거 공약 실천할 터
조합원이 주인인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 운영체계확립 조합원소득증대 시켜

1. 하나로신문 독자분들과 양평축협 조합원 군민을 위해서 간단한 인사를 전한다면?
1.jpg
안녕하십니까? 지난 2월19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되어 제17대 양평축협 조합장에 취임한 박광진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조합원을 비롯하여 온 국민이 시름의 나날을 겪으면서 사상 초유의 어려움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슬기롭게 대처하면서 지혜로운 생활을 도모하고 계시는 모든분들께 지면을 통해 감사의 인사드리며 굳은 의지와 희망 속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면서 위기의 코로나19를 잘 극복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저는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양평축협 조합장으로 취임하여 오로지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와 더불어 앞으로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하여 끈임없이 노력하는 양평축협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 양평축협에 대해 독자들과 조합원 시민들에게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저희 양평축협은 1968년 축산농가들이 공동구매 사업을 통한 수익증대와 축산업 발전을 통해 조합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고자 양평군축산업협동조합으로 설립되어  50년간을 축산농가의 권익 보호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체계를 갖춰 조합원을 위해 노력하는 양평축협이 될 것입니다.
양평축협은 예수금2,363억원 대출금1,908억원에 본점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중앙로 73에 두고 양근지점 용문 양서 양동 양강 5개 지점과 친환경 축분 비료를 생산하는 농축순환자원화센터와 조합원들이 생산한 한우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한우프라자 등에서 조합장 이사 9명 감사 2명 총 12명의 임원진과 지도관리 22명 신용사업 37명 경제사업 31명 총 102명의 임직원들이 불철주야 전국제일의 양평축협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3. 양평축협 조합장으로 보궐선거를 통해 3전4기 성공의 비결과 조합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는 양평 고향 지킴이를 자처하면서 축산업을 생업으로 삼고 축산현장에서 희로애락을 동료 축산인들과 함께하면서 축산인들의 어려움과 애로사항에 대해 늘 가슴에 간직하면서 축산조합원들을 위한 양평축협이 진정한 축산인들의 반려자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신념 아래 그동안 현장체험을 통해 터득한 지식기반을 토대로 진정한 축산조합원을 위한 양평축협으로 새롭게 도약시키고자 제가 간직해온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끈임없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꿈은 포기하는 순간 사라집니다. 이루고 싶은 꿈을 향해 계속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양평축협 조합원들을 위한 공약이행 및 계획에 대해 밝힌다면?
4.jpg
무엇보다 선거를 통해 조합원 여러분께 약속하였던 공약사항에 대해 단계별 계획과 실천사항을 수립하여 하나 해결해 나가면서 공약은 조합원들과 약속인 만큼 책임을 지고 공약이행을 할 것입니다.
또한 축산농가의 가장 어려운 현안인 축분 처리를 위하여 축분 전량을 수거하겠다고 공약을 하였으며, 당선 후 자원화센터를 통해 전량 수거 및 농지 살포를 하고 있고, 앞으로 공동에너지화 시설 유치를 통해 축산하기 좋은 환경 돈 버는 축산농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양평지역 양평축협 조합장으로서 역할과 운영방침 및 계획에 대해 밝힌다면?
축산인 조합원들이 주인인 농협의 근본 취지를 살려 무엇보다 양평축협의 주인은 오로지 조합원이기에 조합원의 대화와 소통으로 열린 운영과 정책을 실현할 것입니다.또한 각 읍 면별 축산계와 부녀회들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소통의 날을 정해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축협을 운영하는데 최우선적으로 임직원들이 축협을 신뢰하고 믿음의 원천이 되어 마음 놓고 평생직장으로 안정된 업무와 자기 적성과 취미 특기에 걸맞는 직무와 민원사항을 청취하고 항상 미소와 웃음이 머무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화기애애한 분위속에서 마음껏 실력과 소신을 펼칠 수 있도록 하며 조합원들과 임원진들의 정기적인 대화와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여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임직원들의 능률을 배가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양평축협은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의 판로확대 및 유통 원활화를 도모하며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기술자금 자재 및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이 설립 목적인 조직입니다. 저는 축협다운 축협 축산하기 좋은 환경 조합의 예산 헛되게 쓰지 않는 합리적 경영이라는 선거 공약대로 축협을 운영해나갈 것입니다.
6. 양평축협 조합장으로서 재직하면서 추진사업을 밝힌다면?
지난 2월 17대 양평축협 조합장으로 취임한 이래 동분서주하면서 경영실태 파악과 직원 성향 분석 사업타당성 조사를 비롯 현실파악을 위해 노력을 경주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우선 중요한 것은 축산가들이 1일 분뇨배출량이 600톤에 이르고 있는데 유일하게 양평축협 농축순환자원화센터에서 처리능력이 공공뇨처리장150톤 분처리장120톤 총270톤 처리능력으로 사실산 그동안 축산농가들이 330톤분량에 대해 타지역처리시설이용과 자체퇴비처리를 하였는데 당장 내년 2021년 부터는 100% 부숙도(건조) 처리가 법제화되어 자칫 축산농가들이 선의 범법자로 낙인 될수 밖에 없는 실정에 놓여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축산농가들이 자체처리 시설을 하기에는 비용 및 시설비에 어려움이 뒤따라 이를 해결방법을 찾고자 노력한 결과 양평군 전체에서 발생하는 분뇨처리를 축협에서 처리하여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여 현재 단일 친환경 퇴비생산 체제를 과감히 탈피하여 이제는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주문형 생산시스템을 도입하고 축종별 분뇨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이 작물특성에 따른 선택요구를 위한 맞춤형 친환경비료를 생산하고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교반기시설을 이용 건조 숙성 방식으로 악취를 동반하는 시스템을 탈피하여 골고루 산소공급을 통한 시스템과 미생물공급으로 발효를 시킬 수 있는 시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 현재 양평축협 조합원 축산농가들이 앞으로 나아 갈 지표와 목표를 밝힌다면? 
3.jpg
축산농가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국민경제가 성장할수록 점점 어려워져갑니다. 특히 상수원보호구역인 우리 양평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축분 부숙도 관리와 축분 냄새 민원에 대비하여 청정축산을 하도록 축협에서 동반자 역할을 다할 것이며 조합원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해서 앞장서 이끌어 나 갈 계획입니다.
그동안 축산인들이 생산하는 축산물에 국한을 시켜 유통사업을 하던 방식에서 조합원들이 부수적으로 생산을 하고 있는 농산물을 가미하여 판매 유통망을 확대하고자 농축산물 택배사업과 온라인판매 쌈채류 친환경농산물을 종합적인 포장 방식을 통해 즉석에서 요리 해서 시식을 할 수 있는 경제 비대면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8, 앞으로 조합원들의 축산물관리와 체계적인 판로구축과 유통에 대해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지표를 제시한다면?
양평지역에서 생산 사육하는 한우는 모두 물 맑은 양평 한우이며 나아가 모든 축산물 축종에 대하여 조합원들은 우량 친환경 생산에만 전념하고 유통 판매에 대해서는 축협에서 책임지고 통합 지원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이 더 좋은 값아 농가소득 극대화를 이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만년 적자의 오명인 한우프라자 운영방식을 과감하게 탈피하여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운영 컨설팅을 마련하고 아울러 부수적 발생 되는 부속물인 사골 뼈를 첨단 위생적인 시설을 갖춰 가공하여 양평축협의ㅐ 이미지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상품명 시골곰탕을 상품화하여 시장에 유통하면서 획기적인 경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비상임 이사 8명으로 하여금 권한을 부여하여 분과별 위원회를 구성 발족해 과거의 형식적인 위원회를 탈피하여 현장에서 지도점검과 토의를 거쳐 시정 할 수 있도록 경영정상화에 기여 할 수 있는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9, 양평축협을 운영방침과 애로사항과 진로를 밝힌다면?
2.jpg
직원들에게는 평생직장이라는 자부심을 안겨주기 위해 능력과 특기 적성에 맞는 적재적소에 직무를 배당해 주고 철저한 인사정책의 투명화를 고착시켜 줄서기를 과감하게 탈피시키고 성적과 개개인의 능력 위주의 인사정책으로 직원 누구나 공감 할 수 있는 인사정책을 도입하여 경영 극대화를 이룩 할 계획이며 분기별 직원들과 허심탄회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투명경영을 정착시킬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농협중앙회 감사결과 오랜 적자경영으로 폐쇄 권고 지경에 이르고 있는 양서지점과 양강지점이 그동안 임직원들이 합심 노력한 결과 8월 현재 손익분기점에 접어드는 결실을 얻어 현재 두 지점의 공통적인 고객들 불평불만 사항인 주차장 확보를 하여 고객들이 지점을 이용하는데 전혀불편이 되지 않토록  금년내 처리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현시점에서 애로사항이라면 저금리 시대를 맞아 금융업의 수익 감소로 전국 농축협의 어려움이 커졌으며,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생산시설이나 판매시설의 인력 운용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적극적인 영업마인드 향상으로 수익증대를 도모하고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으로 직원의 복지향상과 더불어 대고객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10, 주민들과 양평축협 조합원들에게 당부 및 부탁의 말이 있다면?
저희 양평축협은 축산인의 자발적인 조직으로 설립되어 50여년의 시간동안 양평군 축산업의 발전과 지역금융기관으로서 지역주민의 경제적 편익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주민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조합사업 이용을 당부드립니다.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요즘 주민, 조합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립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축협 공동에너지화 시설 유치 통해 축산하기 좋은 환경 이룩할 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