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는 필리핀 농업부 공무원 및 농민대표를 초청해 총 2차례의 농산물 유통개선 연수과정을 실시한다.
본 과정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이미경)이 무상원조사업으로 지원하는 「필리핀 서부 비사야제도 파나이 섬 고지대 농촌개발사업(650만 불/2015-2019)」의 일환이다. 1차 연수(17명)는 5월 28일부터 6월 11일까지이며, 2차 연수(18명)는 6월 18일부터 7월 2일까지이다. 연수 참가자들은 필리핀 농업부 지역사무소 청장 및 파나이 섬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11개 군의 군수와 농민 조직 대표 등 총 35명이다.
한경대.jpg
김상태 국립한경대학교 국제개발대학원 원장은 “인구가 1억명이 넘는 필리핀에서 농산물과 먹거리는 국가 성장에 주요 이슈로  한국의 농업유통 시스템과 로컬푸드 추진 정책을 배워 필리핀의 지역농산물 생산과 유통에 활기를 더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필리핀 농업부 서부비사야 제도 사무소의 Remelyn Recoter 청장은 “한국의 선진 농산물 유통 시스템을 경험하고 지역농산물의 집하에서부터 소비자까지 한국의 지방정부와 농민협동조합이 어떻게 협력하는 지 배울 수 있어 좋다”며 연수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그는 또한 이번 사업으로 주민들의 삶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졌다며 덧붙였다.
연수과정은 리더십과 의식개혁, 농업개발과 민관협력, 한국의 협동조합, 농산물 유통 활성화라는 4가지 강의와 현장견학으로 구성된다. 연수생들은 필리핀의 실정에 적합한 파나이 농산물 유통개선안(액션 플랜)을 작성하여 귀국 후 유통개선 사업에 바로 착수할 계획이다.
연수생들은 서울 가락시장과 완주, 일산의 로컬푸드 타운, 평창 산지유통센터 등을 방문하여 한국의 농업유통현장을 경험하고, 농업협동조합의 회원들을 만나 실제 농산물 유통의 노하우를 직접 들어봤다. 연수생들은 특히 도매시장의 경매운영과 농산물의 가격, 생산자 등 정보제공시스템을 인상 깊게 살펴보았다.
「필리핀 서부 비사야제도 파나이 섬 고지대 농촌개발사업」은 필리핀 정부의 요청에 따라 2015년부터 필리핀 서부 비사야스 제도에 위치한 파나이 섬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취약지역인 고산지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마을 공동체 개발사업이다.
특히 지리적 고립성이 높고 농지가 협소하고 산사태 등 농업 생산과 유통환경이 취약한 곳이라 이번 사업 성과에 필리핀 정부의 관심이 높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 한경대학교 교수진과 연구자들은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가도 현지에 파견 중이다.
사업은 식수개발, 위생화장실 보급 등 생활환경개선을 시작으로 2단계는 산지농업의 생산성 증대에 의한 소득증진, 그리고 생산된 농산물의 유통을 지원하는 유통구조개선의 3단계로 추진되고 있다.
3차 사업이 시작되는 올해는 파나이 고지대 31개 군 중 농업도로가 열악하고 농산물 유통에 어려움을 겪는 10개 군에 농산물 집하장을 건설하고 배송트럭을 지원한다. 대규모 소비지인 일로일로 시 인근 산뮤겔 군에는 농산물 도매시장(Local Food Terminal: LFT) 1개소와 사무소 1동과 배송트럭이 지원된다.
또한 농민조직과 소규모 상인들의 농산물 유통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협동조합 은행을 소매금융기관으로 활용하여 농업유통 신탁자금도 설치된다. 필리핀 내 연이율 20%를 웃도는 사설금융과 비교하여 10-14%의 저리로 지원되는 유통금융 서비스를 통해 농민, 소상공인들은 고리대금에서 벗어나고 유통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
더불어 관할 군청과 농산물 집하장 운영체인 농민조직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에 군청에서는 필요한 대지와 시설관리를 지원하며, 농민조직은 본 시설을 활용하여 지역농산물 유통 활동을 책임지게 되는 구조로 민관의 협력을 활성화 하여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도록 계획했다.
올해 내로 농산물 집하장과 농산물 도매시장도 건설된다. 시설 준공 후 바로 유통자금을 지원하여 농민조직은 본격적인 유통활동에 착수하여 2019년 3월 경 사업을 종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OICA는 「파나이 섬 고산지대 농촌 종합개발 사업」외에도 벼종자 개선사업, 농업용수 확보 및 홍수피해 저감 소규모댐 건립, 퀴리노 주 농촌종합 개발, 카라바오 물소 개량, 버섯재배 등 다양한 농업분야 사업을 통하여 필리핀 농어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KOICA-한경대, 필리핀 농업부·농민대표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